공학교육인증의 개념
- 진정한 의미의 공학인을 양성하기 위한 제도
- 기업과 사회의 요구를 교과과정에 지속적으로 반영시킴으로써 우리 졸업생들이 공학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장하며 나아가 세계 어디서든지 전문 엔지니어로서 인증받고 일할 수 있는 제도임
- 미국에서는 1930년대부터 ABET이라는 이름으로 시행되어 왔음
- 우리나라에서도 1999년 설립된 한국공학교육인증원(ABEEK: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)이 공학교육인증에 대한 정책, 절차, 기준을 정하고 이를 시행하고 있음
- 2007년 6월 공학교육인증에 관한 국제기구인 워싱턴어코드(Washington Accord)에 정회원으로 가입함으로써 공학교육인증을 받은 전공(프로그램)을 이수한 학생은 해외에 나가서도 글로벌 엔지니어로서 그 학력을 동등하게 인정받을 수 있게 됨
공학교육인증의 특징
- 교육기관의 지속적인 품질 개선(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: CQI)을 도와주기 위한 주기적인 외부평가 실시
- 공학 분야를 대상으로 하고, 전공 분야별로 인증[EAC/CAC]
- 학사과정을 대상으로 하고, 교육성과에 치중함
- 획일적인 적용을 배제하고 희망 대학에 한하여 인증함
- 외형적 교육지표보다 공학교육 프로그램 내용의 충실도를 진단하고 자문함
-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전문 능력 및 자질 배양이 주된 관심사임